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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터가 오은영 박사님이 되어야 하는 이유

  • 작성자 사진: Admin
    Admin
  • 10월 13일
  • 2분 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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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모습도 변화합니다.

이제는 좋은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것에서 끝내지 말고,

그들과의 관계를 섬세하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금 생소한 이야기라고요?

북미 뷰티 브랜드 Tarte Cosmetics의 사례를 통해

왜 인플루언서 관계 관리가 중요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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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te Cosmetics는 인플루언서들을 초대해

호화로운 휴양지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화려한 브랜드 트립이었지만,

결국 예상치 못한 백래시와 함께 비판의 중심에 섰습니다.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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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te Cosmetics는 안정적인 매출과 높은 인지도를 가진 코스메틱 브랜드입니다.

2015년 하와이를 시작으로 인플루언서들을 럭셔리 여행지에 초대하는 #tripwithtarte 캠페인으로도 유명합니다.

캠페인 초기에는 화려한 여행 콘텐츠들을 이용해 긍정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부터 브랜드 트립에 먹구름이 끼며,

이제는 논란이 항상 따라붙는 양날의 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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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란 2가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논란 1. '인플루언서 간 불화를 부추겼다.'

기존에 갈등이 있었던 두 인플루언서 (@briannalapaglia, @keneurich)가

2024년 보라보라 브랜드 트립에 함께 초대된 후 공개적으로 갈등이 심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Tarte는 지속적으로 가십에 함께 언급되며 두 인플루언서 갈등의 배경으로 낙인찍혔습니다.

논란 2. '인플루언서를 차별 대우했다.'

팔로워 200만 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 @shawtysin은

팔로워 숫자가 한참 적은 백인 인플루언서들에 비해 소박한 방을 배정받았습니다.

Tarte는 방 배정 기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주지 못했고 팔로워들은 인종 차별을 의심하며 분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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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Tarte Cosmetics는 브랜드 트립의 여파로

 부정적이고 이슈가 많은 브랜드로 인지되어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논란에는 각 원인이 있겠지만 근본적 문제는 브랜드의 관계를 보는 섬세함 부족입니다.

수많은 변수가 얽혀 있는 인플루언서를 다루는 마케터라면

심리상담가처럼 인플루언서 개인과 그들의 오디언스 심리를 사전에 읽어내어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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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세함이란 작은 신호도 놓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집행할 때는 정량 성과 외에도 신경 써야 할 '인간적인' 요소들이 많습니다.

- 인플루언서가 과거 어떤 협업 경험이 있었는지

- 누구와 갈등이 있었는지

- 팔로워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 어떤 계약 조건에 민감했는지

등 이 모든 것을 기록해 두면 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리스크를 예방하고

'나를 잘 이해해 주는 브랜드'라는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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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세함을 가지고 일관적인 소통을 지속할 때 비로소 좋은 관계가 유지되겠죠.

위의 인플루언서 마케터 Checklist를 확인해보며 우리 브랜드는 관계 관리를 잘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참고로 위의 checklist 항목들은 모두 Brandwatch Influence로 효율화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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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아주 바쁜 인플루언서 마케터(줄여서 인플마)분들에게

'관계 관리'라는 새로운 미션이 생겼다고 말씀드리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다만, 경쟁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관계 관리를 뒤쳐지지 않기 위한 필수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계 관리가 부담으로만 남지 않도록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체계화, 효율화 해주는 툴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Brandwatch Influence를 이용하면 인플루언서 발굴, 섭외, 관리 등 프로세스를 체계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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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te Cosmetics의 사례를 통해

막대한 예산을 드린 캠페인이 어떻게 부정 이슈가 되었는지 살펴보고

인플루언서 관계 관리의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플루언서 관계 관리 효율화 툴인 Brandwatch Influence가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링크 및 소개서를 참고해 주세요.





추가 문의는 디센트릭 DnA팀으로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작성자: 디센트릭 MX사업부 DnA팀 고지연 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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