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대한민국, 설렘 주의보 발령 - 한국 연애 예능 분석 리포트
top of page

[속보] 대한민국, 설렘 주의보 발령 - 한국 연애 예능 분석 리포트



안녕하세요, 신디지오(Synthesio) 입니다 : ) 2022년 한 해 동안만 20개가 넘는 국내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방영되었습니다. 지난 10월, 최종화 라이브 방송이 티빙 내 시청 점유율 98%를 돌파하며 엄청난 화제 속에 막을 내린 '환승연애2'와 더불어 '나는 SOLO(나는솔로)', '돌싱글즈' 등의 연애 프로그램이 남녀노소 세대불문 대한민국 국민의 관심을 사로 잡고 있습니다. 꾸준한 상승세로 물밀듯이 넘쳐나는 국내 연애 예능 시장, 연애 리얼리티 붐의 시초라 할 수 있는 하트시그널 또한 내년 상반기 시즌4의 방송을 예고하며 출연자 모집을 시작하는 등 연애 예능에 대한 인기는 한동안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소셜 상에서는 국내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에 대해 언제·어디서·어떻게·무슨 얘기가 오가는지 관련 내용을 살펴보고, 2022년 하반기 가장 핫했던 프로그램 3개(환승연애, 나는솔로, 돌싱글즈)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보았습니다.

TOTAL BUZZ 1.4M

2019년 10월 25일 부터 2022년 11월 14일까지의 소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국내 연애 예능에 대한 버즈량 총 1,405,986건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2022년 한 해 동안 발생한 버즈량은 총 945,798건으로 2020년에 발생한 버즈량 대비 863.84%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연애 예능에 대한 인기가 늘어남에 따라 프로그램 수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에 따른 버즈량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방송 언급량 1위 ··· 환승연애 대중 반응(Interaction) 1위 ··· 솔로지옥

최근 3년간 방영되었거나 방영될 예정인 프로그램들의 언급량(버즈량)과 대중 반응(Interaction) 수치를 살펴본 결과, '환승연애'가 약 43.6만 건으로 가장 많은 버즈량을 발생 시켰고, 그 뒤를 약 32.2만건의 버즈량을 발생시킨 '나는솔로'가 차지했습니다. 반면, 대중 반응 부문에서 버즈량 3위였던 솔로지옥이 501만 이상의 대중 반응을 발생시키며 환승연애를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대중 반응 부분에선 솔로지옥과 환승연애가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고, 나머지 프로그램은 모두 100만 이하의 대중 반응을 발생시켰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연애 예능에 대한 언급의 대다수는 Forums와 Twitter 상에서 일어났으며, 그 중 Forums에서 발생한 언급의 약 48.6%는 '네이버 카페'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연애 예능이 단순 시청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방송 이후 소셜 상에서 활발히 이야기 되고있으며, 사람들이 자신의 감상 소감이나 출연진의 행동에 대한 의견 등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고 토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TOP 3 인기 프로그램 분석 환승연애·돌싱글즈·나는솔로

2022년 하반기 방영된 프로그램 중 버즈량이 가장 높은 세개 프로그램 '환승연애', '나는솔로', '돌싱글즈'를 버즈량과 버즈 증가율에 따라 Landscape 기능으로 분류해본 결과 돌싱글즈는 Niches(버즈량 Low, 버즈증가율 Low) 섹션에 위치하였고, '나는솔로'와 '환승연애'는 Stars(버즈량 High, 버즈증가율 High) 섹션에 위치하였습니다.

세 프로그램의 버즈량의 개별 버즈 추이를 비교 분석 해본 결과, ‘환승연애2’와 ‘돌싱글즈’, ‘나는솔로’가 함께 방영되었던 2022년 7월부터 11월까지는 ‘환승연애2’가 대체적으로 가장 높은 버즈량을 발생 시켰으나 나는 솔로 9기 방영 시점 광수, 영숙, 옥순의 삼각관계가 화제가 되며 일시적으로 ‘나는솔로’의 버즈량이 ‘환승연애’의 버즈량을 뛰어넘었습니다.

세 프로그램의 요일 별 언급량을 알아본 결과 세 프로그램 모두 각각의 방송 당일 가장 많은 버즈량이 발생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세 프로그램 모두 OTT 플랫폼을 통해 본방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 당일과 방송 직후 가장 활발한 논의가 오가는 것은 매주 새로이 공개되는 회차에 대한 기대감과 화제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네요!

다음으로는 각 프로그램 별 멘션에 많이 사용된 Top Emoji를 알아보았는데요. 연애 프로그램이니 만큼 형형색색의 하트💖가 사용되었네요! OST 맛집이라고도 불리는 환승연애는 ost 관련 헤드셋🎧 이모지와 시즌 2 화제의 패널 뱀뱀을 나타내는 귀여운 뱀🐍 이모지가 눈에 띕니다! 또한 '돌싱글즈'와 '나는솔로'는 다양한 감정을 나타내는 표정 이모지들 비중이 높네요. 다들 연애 프로그램을 보시면서 눈물 한방울씩 흘려보셨죠? 😂 이 외에도 신디지오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별 긍부정 버즈 분석과 화제의 커플 등 다양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프로그램 별로 어떠한 멘션이 발생했고, 가장 많은 멘션량을 발생 시킨 커플은 누구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자세한 내용은 📃Full Repor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전체 내용 보러가기: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1: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2: 아래 클릭

[SM2N]국내연애예능분석리포트_2022
.pdf
Download PDF • 6.24MB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