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메세지와 실제 사용 후기는 일치할까? 닥터지 선크림 리뷰 리포트
top of page

브랜드 메세지와 실제 사용 후기는 일치할까? 닥터지 선크림 리뷰 리포트








Synthesio Trend Report


닥터지 선크림 리뷰 리포트




날씨도 여름과 가까워지고 야외 마스크 의무 착용도 해제되면서 야외 활동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는 만큼 야외활동을 하는 동안 자외선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는데요. 그 중 가장 확실하게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선크림입니다.

이번 리포트는 다가오는 여름에 대비해서 우리를 자외선으로부터 차단해주는 선크림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과 정보의 일치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사용한 분석 툴은 글로벌 No1. 소셜 데이터 분석 플랫폼 신디지오와 웹크롤링이며, 선크림 사용자 리뷰와 브랜드 측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일치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분석기간은 2021년 1월부터 2022년 4월까지이며, 선크림 관련 데이터 수는 총 버즈량 587,190건과 리뷰 4,578건을 가지고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선크림 관심도의 변화

우선 선크림에 대한 관심은 어느 시점에 많은지, 특별한 경향이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전체적인 버즈량의 변화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선크림의 관심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검색량과 버즈량을 조사한 결과, 검색량은 4~6월에, 버즈량은 5~7월에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보아,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인 4~6월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계절성이 존재하는 제품군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선크림 관련어 버즈량 순위

선크림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알아보기 위해 선크림 관련어에 대한 버즈량의 랭킹을 분석해보았는데요, 선크림 버즈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 선크림의 야외 활동 시 자외선 차단효과, 선크림 성분과 톤업 효과에 대해 관심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크림 브랜드 선정

선크림 제품 중 어떤 브랜드의 제품이 온라인 상에서 가장 활발한지 알아보기 위해 먼저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4월 브랜드 평판 조사를 기반으로 상위 5개 브랜드를 선정했습니다. 상위 5위에 선정된 브랜드는 닥터지, 달바, 셀퓨전씨, 헤라, 랑콤이었습니다.

이 상위 5개의 브랜드 내에서 제일 활발하게 언급되는 선크림 브랜드를 설정해서 분석을 진행하기 위해 Synthesio(신디지오)를 이용하여 버즈량의 랭킹을 알아보았습니다.


Synthesio(신디지오)를 이용한 버즈 조사 결과, 5개 브랜드 중에서도 닥터지 브랜드의 선크림 버즈가 가장 높은 버즈량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뒤를 이어 '달바', '헤라', '셀퓨전씨', '랑콤' 순으로 버즈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닥터지' 및 '달바'의 경우 타 브랜드 평균 대비 약 2배 이상의 높은 버즈량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닥터지의 경우에는 브랜드 평판과 버즈량 랭킹 모두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온라인 상에서 가장 활발하게 언급되는 브랜드인 '닥터지' 브랜드의 선크림 제품으로 리뷰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닥터지 선크림 중에서도 분석할 제품을 선정하기 위해 제품별 언급되는 양인 버즈량을 살펴보았습니다. 제품별 버즈량을 살펴본 결과, 가장 인지도가 높은 선크림은 그린 마일드 업 선플러스 제품이었고, 브라이트인 업 선 플러스, 메디 UV, 레드 블레미쉬 순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버즈 랭킹 1위와 2위인 그린 마일드 업 선 플러스, 브라이트닝 업 선 플러스 제품을 중심으로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정보 내에서의 특징과 실제 사람들이 사용 후 남긴 리뷰에서 나타나는 제품의 특징이 얼마나 유사한지 알아보기 위한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우선 닥터지 대표 선크림 제품의 특징과 어떤 것을 중요한 정보로 전달하는 지 알아보기 위해 닥터지 공식 스토어에서 그린마일드, 브라이트닝 선크림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브랜드에서는 그린 마일드 업 선 플러스와 관련하여 '산뜻, 민감, 무기자차', 브라이트닝 업 선 플러스에 대해서는 '톤업, 민감, 보송'을 중요한 메세지로 전달하고 있었습니다.


브랜드 메세지와 다른 데이터에서 나타나는 제품의 특징이 일치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브랜드 채널, 소비자 버즈, 사용자 리뷰의 각 데이터에서의 키워드를 추출해서 다른 데이터들의 키워드를 확인해보았는데요.

과연 실제 소비자 데이터와 브랜드 메시지는 어떤 차이를 보였을까요?

지금 바로 Full Report 에서 확인해보세요 :)



블로그 전체 내용 보러가기: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1: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2: 아래 클릭

[SM2N]소비자리뷰분석_닥터지-선크림-리뷰분석_리포트_ff_2022
.pdf
Download PDF • 1.33MB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