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도 바꾼 코로나 시대, 어떻게 드시고 계신가요? - 유튜브 음식 트렌드 분석
top of page

밥상도 바꾼 코로나 시대, 어떻게 드시고 계신가요? - 유튜브 음식 트렌드 분석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는 우리의 삶을 정말 많이 바꿔놓았습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세와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본격화되면서 홀로 시간을 보내는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는데요. 이 같은 변화가 식문화에도 영향을 미치며 혼밥, 혼술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고 가족, 친구들과 왁자지껄하게 이야기하는 대신 스마트폰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혼밥 시간의 적막함 뿐만 아니라 사회적 고립, 경제적 불안정 등의 현실 속 정서적 허기와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먹방을 찾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 사태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던 2020년. 과연 식문화 트렌드는 어떤 양상으로 흘러갔을까요? 소셜데이터로 살펴본 2020 음식 트렌드,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2020년 유튜브 음식 트렌드

버즈량 1위는 한식, 호응도 1위는 중식

20년 하반기 동안 유튜브에서는 얼마나 많은 버즈가 발생했을까요?

소셜스튜디오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 댓글 수집 후 분석한 결과 2020년 7월부터 12월까지 총 6,816,500건의 버즈가 발생했습니다. 무려 700만건에 육박한 수치였는데요. 그만큼 먹방의 인기가 어마어마하단걸 알 수 있겠죠? 이 중 한식 관련 버즈가 절반 가량인 46.5%를 차지했으며 양식이 35.7%로 뒤를 이었습니다. 중식과 일식은 10% 미만의 수치로 한식, 양식에 비해 현저히 적은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중식은 네 분야 중 버즈량은 가장 적었으나 포스트 당 댓글 수는 평균 36.5개로 가장 높았습니다. 시청자들이 중식 콘텐츠에 대해 보다 높은 호응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 전체 내용 블로그 보러가기: 클릭

  • 리포트 다운로드: 클릭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