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전쟁, 소셜미디어 속 승자는 누구인가 (Feat. K-드라마 글로벌 분석)
top of page

OTT 전쟁, 소셜미디어 속 승자는 누구인가 (Feat. K-드라마 글로벌 분석)


안녕하세요, 신디지오(Synthesio) 입니다.

바야흐로 OTT 전성시대가 열렸습니다.

넷플릭스가 국내외 OTT 시장을 독주하던 상황에서 디즈니플러스, 애플TV +가 지난해 서비스를 시작하며 시장 판도가 조금씩 흔들리고 있습니다. 'OTT 춘추전국시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각 플랫폼들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직접 제작한 시리즈를 내놓았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K-드라마의 위상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는데요. 특히 '오징어게임'에 이어, 올해는 K-좀비 신드롬을 이끈 '지금 우리 학교는'과 애플 TV+ 최초의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파친코'와 같은 콘텐츠가 중심에 있었습니다. 또다시 K-드라마가 주목을 받은 이번 상반기, 전 세계인들은 OTT 플랫폼과 K-드라마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었을까요?

나날이 높아지는 K-드라마의 위상과 OTT 플랫폼 인기가 글로벌 추세에서 어떠한 형태로 드러나고 있는지 신디지오와 함께 소셜미디어 속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넷플릭스 vs 디즈니+ vs 애플TV+, 소셜미디어 속 승자는?

넷플릭스 83.42% vs 디즈니+ 14.21% vs 애플TV+ 2.37%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대표적인 해외 OTT 플랫폼 3사(넷플릭스, 디즈니+, 애플 TV+)의 소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총 멘션량은 22.5M 이었습니다. 그 중 넷플릭스의 버즈 점유율이 무려 83.42%로 가장 많은 파이를 차지했는데요. 좋아요, 댓글, 공유 등 유저 반응 총합 역시 넷플릭스가 압도적인 차로 선두를 기록했습니다. 버즈 당 나타난 Engagement는 디즈니+ 가 평균 20.53개로, 비교적 적은 버즈량 대비 유저들의 반응이 가장 열띤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셜 상에서 각 플랫폼에 대해 가장 많이 이야기하고 있는 국가는 어디였을까요?

신디지오를 통해 국가별 버즈량을 분석한 결과 세 플랫폼 모두 미국이 압도적인 버즈량을 보였습니다. 미국과 영국, 브라질이 공통적으로 상위권에 포함된 가운데, 상당수의 아시아 국가에서 관련 대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이 눈에 띄는데요. 한국, 일본,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서 다수의 버즈가 발생되었으며 특히 넷플릭스는 Top10 국가의 절반이 아시아 국가였을 정도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신디지오는 Google BERT를 기반으로 다양한 AI기반 텍스트 분석이 가능한데요. Top Hashtag 기능을 활용하면, 단순한 해시태그 언급량 순위 뿐 아니라 라인 차트를 통해 해시태그별 트렌드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Interaction 순으로 디즈니+의 Top hashtags를 살펴본 결과, 디즈니+를 통해 공개되는 시리즈물이 있을 경우, 예고편 공개 등의 이슈로 인해 관련 해시태그가 급부상하는 트렌드가 나타났습니다. 신디지오를 활용해 해시태그 뿐만 아니라 Top Text, Entities, Contents 등도 이러한 방법으로 분석하면 인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겠죠?



OTT별 오리지널 K-드라마

최근 K-드라마가 아시아 국가를 넘어 미국·유럽 등 글로벌 지역에서 인기 콘텐츠로 광범위하게 부상했는데요. '오징어게임'이 전 세계적 열풍을 일으킨 것을 시작으로 다수의 한국 작품이 넷플릭스 글로벌 순위에 이름을 올리는 등 전 세계가 K드라마 앓이를 하고 있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특히 다수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잇달아 인기몰이에 성공하며, 플랫폼들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가 매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죠.

그렇다면 올 상반기에는 과연 어떤 오리지널 K-드라마가 공개되고 인기를 누렸을까요? 각 플랫폼에서 공개된 오리지널 K-드라마에 대한 소셜 상의 흐름을 분석해보았습니다.


2022년에 공개된 각 플랫폼별 오리지널 K-드라마들의 소셜 버즈는 어떤 양상을 보였을까요?

버즈량을 살펴본 결과 넷플릭스의 '지금 우리 학교는'이 압도적으로 높은 버즈량을 기록했으며, 2위는 '소년심판'으로 역시 넷플릭스 작품이었습니다. 디즈니+와 애플TV+ 각각에서 버즈량 1위를 기록한 '너와 나의 경찰수업'과 '파친코'가 그 뒤를 이으며 3,4위를 차지했습니다. 타 플랫폼의 오리지널 컨텐츠들이 인기몰이를 하며 선전하고 있으나 아직은 넷플릭스에 비해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네요.

총 6개의 드라마간의 상관분석과 Co-mention 분석을 실시한 결과, 동기간대에 방영된 '파친코'와 '사운드트랙#1'이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같은 플랫폼 드라마인 '지금 우리 학교는'과 '소년심판'의 Co-mention 수치가 높게 나타나 함께 언급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 드라마 관련 Top Emojis를 워드클라우드로 살펴봤는데요. '지금 우리 학교는'은 K-좀비 신드롬을 이끌어낸 드라마답게 '좀비' 이모지가 사용된 멘션이 다수 나타났습니다. '너와 나의 경찰수업'은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지구' 이모지와 드라마 주제인 '경찰' 이모지가 탑이모지로 나타났습니다. '파친코'는 플랫폼 이름인 '애플' TV+에 비롯한 '사과' 이모지와 '무궁화'가 상위권에 올랐는데요. '무궁화'는 파친코 드라마의 상징으로, 파친코 시사회에서는 애플 TV+가 관객들에게 무궁화 씨앗이 들어있는 티켓을 선물했다고 합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각 플랫폼별 버즈량 Top 드라마들에 대한 집중분석을 실시했는데요. 드라마 방영기간의 버즈 트렌드와 국가별 Sentiment 분석이 이루어졌습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 한국 좀비물이 전세계에 통한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작품으로, 다수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진 동시에 등장인물과 내용 구성에 있어서 부정반응 또한 함께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디지오의 Google BERT 기반 고급 텍스트 분석 기능 'Semantic'을 활용하면 보다 유용한 인사이트 발굴이 가능한데요. 여기서 Semantic 이란, NER(개체명 인식)을 통해 텍스트에서 엔터티를 추출하로 이를 8개 카테고리로 분류하는 기능입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의 Semantic 분석 결과, 조이현, 로몬 등 주연배우 4인방이 Top Entities 로 나타났는데요. 시청자들 사이에서 주연배우들의 관심이 특히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4명의 배우 중 버즈량과 인터랙션이 가장 높은 배우는 '윤찬영'으로 나타났네요!

이 외에 애플TV+의 '파친코'와 디즈니+의 '너와 나의 경찰수업'을 비롯해 더욱 자세한 분석 결과를 알고 싶으시다면 📃Full Report에서 확인해주세요😉


블로그 전체 내용 보러가기: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1: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2: 아래 클릭

SM2N_OTT(K-drama)-GlobalSocialBuzzReport_ff_20220609
.pdf
Download PDF • 3.48MB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