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후발주자 한국의 비건 트렌드는 어떨까? Feat.미국, 영국과 비교
top of page

비건 후발주자 한국의 비건 트렌드는 어떨까? Feat.미국, 영국과 비교






Synthesio Trend Report


비건 식품 트렌드 리포트




식품업계에 비건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비건 음식은 맛이 없고 비싸다 라는 편견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인식이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채식이 소수의 취향으로만 여겨졌던 과거와는 달리, 가치소비에 집중하는 MZ세대의 특징과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식품업계에서 비건 제품 개발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죠. 한국 채식비건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식 선호 인구는 약 250만명으로, 지난 2008년 15만명이었던 수치에 비해 약 16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베지테리언들을 공략하고자, 비건 음식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한국에 비해, 미국과 영국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비건이 유행하고 있었는데요.

이번 리포트에서는 맛있는 한끼를 책임지는 "비건 음식"과 관련한 내용을 한국, 미국, 영국, 세 국가를 비교하며 다루고자 합니다. 2019년 하반기부터 2022년 1분기까지의 소셜 데이터를 통해, 각 국가의 비건 음식 트렌드는 무엇인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분석기간은 2019년 7월부터 2022년 3월까지이며, 비건 관련 총 버즈량은 12.9 Million건이었습니다. 국가별로 비교한 결과, 미국이 82%를 차지할 정도로 비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네요. 영국은 13%, 한국은 5%로, 한국에서 비건 관련 버즈가 가장 적습니다. 분기별&국가별로 살펴본 결과, 21년 1분기까지 들쑥날쑥한 흐름을 보였으나, 21년 2분기를 기점으로 버즈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네요.






이번 리포트에서는 신디지오 버즈량과 구글 트렌드를 비교 분석해보았는데요. 버즈량은 상승하고 있으나, 검색량은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소셜 상에서 비건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적극적 행동'은 증가하고 있지만, 반대로 포털에서 검색하는 '소극적 행동'은 감소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비건에 대한 이야기는 어떤 미디어를 통해 퍼져 나가고 있을까요? 미디어별로 버즈량 비율을 살펴본 결과, 국가별로 애용하는 매체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미국은 레딧, 영국은 트위터, 한국은 포럼에서 비건 버즈가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비건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나요? 불과 몇년전만 해도 한국에서 비건은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컸습니다. 하지만 분석 결과, 한국에서는 대략 4%p 차이로 긍정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긍정 비율이 가장 높으며, 미국은 긍부정 비율이 비슷함을 알 수 있네요.




신디지오의 기능을 활용하여 탑 해시태그를 분석한 결과, 미국과 영국은 1위인 #plantbased 를 포함하여 4위까지 최상위권 해시태그가 동일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미국과 영국은 건강 관련(#healthy, #health) 해시태그가 상위인 반면에 한국의 경우 #다이어트가 3위에 랭킹되었는데요. 한국의 자세한 탑 해시태그 결과를 알고 싶으시면, 📃Full Report에서 확인해주세요 😊



이 외에도 이미지 장면 분석, 비건 관련 top 음식 등과 같은 자세한 비건 트렌드 내용은 하단의 Full Report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전체 내용 보러가기: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1: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2: 아래 클릭

[SM2N]VEGAN-TREND-REPORT(한국-미국-영국)_2022
.pdf
Download PDF • 7.77MB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