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페르소나 :: 애플 러버 전격 분석 리포트
top of page

마케팅 페르소나 :: 애플 러버 전격 분석 리포트




Synthesio Profiler Report


애플 러버 전격 분석 리포트


#애플사랑단의 일상부터 취향까지



'페르소나' 란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 사용자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개성을 부여해 만든 가상인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특정인을 빚어내는 행위를 페르소나 설정이라고 일컫습니다.

이런 대표 이미지 설정을 위해서는, 단순한 인구통계학적 정보뿐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학적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료를 가장 쉽고 빠르게, 도 대규모로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신디지오 프로파일러(https://profiler.synthesio.com/)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특정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선호를 표시하는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쉽게 수집 및 분석해 주는 툴입니다. 이번에는 바로 이 신디지오 프로파일러를 이용해서 제작한 두 번째 리포트, 바로 “애플”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지금부터 그들의 인적사항, 취미, 일상까지 낱낱이 파고들어 볼까요?



신디지오 프로파일러는 우선 레퍼런스 오디언스와 타깃 오디언스를 설정하여, 타깃 오디언스를 포함한 레퍼런스 그룹 대비 타깃 오디언스가 얼마나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지를 ‘Affinity Score’라는 수치를 통해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설정된 이번 분석의 타깃 오디언스는 미국에 거주하며, Apple을 선호하는 2-30대 연령대의 9,450,000명이며, 이를 위해 미국에 사는 2-30대, 총 133,850,000명을 레퍼런스 오디언스로 삼습니다.




디지오 프로파일러를 통해 그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살펴 보겠습니다. 애플 러버들은 주로 25-34세의 연령대에 분포하며, 높은 확률로 결혼을 했네요. 그들의 직업군은 상당히 다양한데, 행정과 영업이 상대적으로 많지만 어느 한 분야의 비율이 독보적으로 높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 고루고루 분포합니다. 이에 더불어, 뉴욕에 가장 많이 거주하지만, Affinity Score가 상당히 낮은 편이라, 지역 분포에 있어서는 애플 러버만의 특색을 찾을 수는 없었네요.




플 러버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난 취미는 쇼핑과 음악으로, 67.8%가 선호합니다. 그러나 애플 러버들 사이에서 오히려 특징적으로 높은 선호가 나타난 것은 바로 베이킹인데요, Affinity Score가 53이나 되어, 타 취미에 비해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즉, 애플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애플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베이킹을 취미로 삼을 확률이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각각의 세부적인 취미에 관련해서도 어떤 쇼핑을 즐겨하고, 어떤 음악을 즐겨 듣는지도 함께 조사해 보았습니다. 이런 다양한 취미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하단에 첨부할 Full Repor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반려동물도 상당히 좋아하는데요, 주로 키우는 강아지/고양이/새들 등 모든 반려동물에 대해 상당히 높은 Affinity Score를 기록했습니다. 애플 스마트폰을 만지며 품 안에 고양이 한 마리 끼고 있는 여유로운 그림, 어디선가 본 적 있는 것 같죠?




들의 일상, 즉 그들이 일상에서 선호하는 다양한 브랜드에 관해서도 여러 모로 조사를 해 보았는데요. Full Report에 조금 더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지만, 몇 가지 항목만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총체적으로, 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자제품 브랜드는 삼성, 패션은 구찌, 자동차는 도요타의 선호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애플 러버들은 삼성 전자제품을 오히려 자주 쓰기도 하는 걸까요? 이에 더불어, 그들은 잉여 시간에 주로 애플기기를 이용해 페이스북을 훑어보곤 하네요. 역시 아직 페이스북은 전통의 SNS 강호인가 봅니다. 선호 SNS에서도 드러나듯, 정말 페이스북은 아직 미국에서 인기가 많네요!




합적으로 그려본 그들의 삶은 그렇습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A 씨는 애플 기기로 페이스북을 눈팅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삼성 TV로 '하우스' 드라마를 시청합니다. 주말엔 주로 음악을 들으면서 도요타 자동차를 끌고 시내로 이동해 남편과 함께 쇼핑을 하고요. 이런 일상을 영위하는 그들은 바로, ‘애플 러버’들입니다!

이런 그들의 조금 더 자세한 취미, 자세한 하루, 자세한 분석은 하단의 Full Report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전체 내용 보러가기: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1: 클릭

리포트 다운로드 2: 아래 클릭

[SM2N]디지털-페르소나_애플러버-전격-탐구-분석_리포트_2022
.pdf
Download PDF • 3.49MB

bottom of page